본문 바로가기

W후보

유비쿼터스 핵심기술 다섯가지






 유비쿼터스 환경이란 간략하게 '사용자가 유ㆍ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'이라는 뜻이다. 만일 기업이 변화하는 인프라와 발전하는 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지 못한다면, 결국 경쟁에서 낙오하고 말 것이다. 따라서 기업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무엇인지 더욱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.  


기업과 각 연구소가 관련 분야에 대한 프로젝트와 연구를 진행하면서도 이와 연계된 핵심 기술에 대한 이해와 설명이 부족하다면, 이는 무척 아이로니컬하다고 할 수 있다. 따라서 핵심 기술에 대한 이해는 꼭 필요하며, 핵심 기술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.  


첫째, 센서 기술이 필요하다. 센서는 외부의 변화를 감지하는 컴퓨팅 입력 장치라 할 수 있다. 최근 RFID(전자태그)를 활용한 관련 기술들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.  

[링크]유비쿼터스 핵심기술 RFID와 USN 


둘째, 프로세서 기술이 필요하다. 프로세서 기술은 센서를 통해 입력받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판단하는 기술이다. 특히 유비쿼터스에서 사용되는 기술은 기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간단하면서도 실시간 처리가 가능해야 한다.  


셋째, 각 정보기기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필요하다. 최근 상용화 단계에 있는 IPv6를 활용한 애드혹(Ad-hoc, 시시각각 위치가 변하는 사물들을 동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기술) 네트워크 기술 역시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.  


넷째, 인체공학적인 인터페이스 설계 역시 중요하다. 쉬운 정보기기 조작을 위한 인체공학적 기기 및 시스템 설계는 미래의 정보기술 환경에 반드시 필요한 기술 요소이다.  


마지막으로, 어디서나 쉽게 컴퓨팅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정보 보안에 대한 기술이 핵심을 이룰 것이다. 쉽게 컴퓨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만큼 개인 정보가 도처에 존재하게 되며, 그에 따라 프라이버시도 큰 이슈로 등장하게 된다. 따라서 생체 인증 및 다단계 인증방식 등의 정보 보안이 주요 기술로 등장할 것이다.  

출처:유비쿼터스 혁명 - 당신의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 환경을 바꾼다


'W후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양자컴퓨터  (1) 2012.05.25
2014년의 일상  (0) 2012.05.25
재택근무 - 출근이 뭐에요?  (2) 2012.05.24
2015년이후 한국도 수백개의 도시가 소멸한다  (0) 2012.05.23
10대 유망기술  (0) 2012.05.22